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1) :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브랜드의 미션, 비전, 가치 등을 이야기 형태로 전달해 고객과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며, 프랜차이즈의 경쟁력과 정체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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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 11, 2024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1) :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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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중요성

브랜드 스토리텔링 의미

브랜드 스토리텔링이란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 그리고 역사를 하나로 엮어 이야기 형태로 전달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즉, 브랜드의 이야기를 만들어 광고나 판촉 활동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기법입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특정 브랜드나 상품의 특성과 조화를 이루는 이야기를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는 감성 마케팅의 한 방법입니다.

2.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이유

스토리텔링은 쉽고 재미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오래 기억되기 쉽습니다.

스토리텔링 경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소비자들이 기억하고 있는 감성적 단서들입니다. 외식업에서 스토리텔링이란 맛, 분위기, 그리고 시각적 요소의 융합으로 이루어진 포괄적인 경험을 일컫습니다.

레스토랑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는 것은 경쟁에서 돋보이게 하고, 강력한 정체성을 구축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연상시키는 이미지
ⓒshopify

웹사이트, 메뉴, 그리고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스토리텔링을 활용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레스토랑 또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며, 감정적인 유대를 형성해 장기적인 충성심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커뮤니티가 형성됩니다.

3.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3요소

브랜드 스토리는 브랜드의 미션과 비전, 역사, 가치, 그리고 고객 경험과 연관된 모든 요소를 아우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3요소 : 비전, 미션, 핵심가치 정의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3요소 ⓒ위픽코퍼레이션

그 중에서도, 비전, 미션, 그리고 가치라는 세 가지는 브랜드 스토리의 필수적인 기초 요소입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정서적 연결을 강화하고, 소비자가 브랜드를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1.비전(Vision) : Why

비전은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모습이나 목표를 제시합니다.

이는 브랜드의 성장 방향성을 규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전은 브랜드가 이루고자 하는 이상적인 미래를 제시하므로,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어떤 세상을 꿈꾸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생생하게 그리는 회사의 모습’, ‘세상에게 새롭게 보여주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비전은 브랜드-소비자 간의 좋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효율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랜드의 스토리에 공감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3.2. 미션(Mission) : What

미션은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 즉 브랜드의 핵심 목적을 정의합니다.

브랜드가 왜 존재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고자 하는데, 왜 해야 하는지와 같이 ‘하는 일’에 대한 규정이며 목적 의식입니다. 이는 브랜드의 모든 활동을 지지하는 원동력입니다. 미션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와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회사는 미션을 통해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 ‘무슨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인가?’를 논의합니다. 그래서 미션은 시작점인 ‘핵심가치’를 통해 어떻게 목표점인 ‘비전’을 달성할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3.3. 핵심가치(Core Value) : Who & When

핵심가치는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점입니다.

이는 ‘왜 하는가’, ‘무엇을 잘하는가?’와 같은 질문에서부터 파생됩니다. 핵심가치는 브랜드가 중요하게 여기는 신념과 원칙을 의미하며, 이는 브랜드의 행동과 의사결정을 가이드합니다.

가치는 브랜드가 어떤 기준으로 행동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지를 명확하게 해줍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가치를 통해 그 브랜드가 자신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직원과 고객은 모두 회사의 공동 가치를 공유하며 브랜드 스토리의 일부가 되며, 모두가 하나의 비전을 향해 달려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줍니다.

4. 결론

위의 세 가지 정의를 통해 우리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첫 단계’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미션, 비전, 핵심가치가 수립되면 우리는 아래와 같이 한 줄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게 됩니다.

“나의 비즈니스는 (사업명)입니다. 우리는 (고객 대상)을/를 위해, (서비스&제품)을 제공하여, 고객이 (어떻게) 할 수 있도록 (고객의 목표 달성)을 도와줍니다. “

이처럼 브랜드의 미션, 비전, 가치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근간으로, 각각의 요소가 브랜드 이야기에 일관성과 목적을 부여합니다. 미션은 브랜드의 존재 이유를 설명하고, 비전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미래를 제시하며, 가치는 브랜드가 중요하게 여기는 신념을 나타냅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러한 미션, 비전, 가치가 명확하게 수립된 기업들을 사례로 들며, 이들이 어떻게 비즈니스의 확장에 이를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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