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5편 PR 마케팅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을 위해, PR 중, TVC와 보도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드려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늘리고 싶은 F&B 본사라면 꼭 해야 할 가맹 마케팅 중 하나인, PR 마케팅에 대해 알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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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 27, 2024
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5편 PR 마케팅

PR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며, 잠재 고객을 실제 전환으로 이끄는 것이 목표인데요.

즉, 대표님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임으로써 많은 고객들을 방문하게 만들고, 예비 점주들을 모집해 볼 수 있어요. 그래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PR 마케팅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R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PR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TVC와 언론매체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해요. 대표님께서 놓치면 안 될 전략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하니, 끝까지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Contents 1. PR 마케팅이란? 2. TVC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 1) TVC란? 2) TVC 성과를 높이는 전략적 접근 3. 언론 매체 활용, 성공적인 PR의 기반 1) 언론 매체를 활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2) 보도 자료 작성, 간단하지만 확실한 전략

PR 마케팅이란? 

PR은 ‘Public Relations’의 줄임말입니다. 이를 직역하면 공중 관계, 대중 관계인데요.

마케팅 활동을 하는 주체가 대중(고객)과의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이에요. 마케팅 활동을 하는 주체로는 정부, 정당, 기업, 개인 등이 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PR 마케팅은 왜 중요할까요? 

Pr 마케팅의 중요성

PR 마케팅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뉴스에 어떤 브랜드가 소개되면, 그 브랜드를 몰랐던 사람들이 알게 돼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면, 자연스레 “아, 이 브랜드가 유명하구나!”라고 인식될 수 있어요. 그리고 신문 기사나 공신력 있는 매체에서의 좋은 평가는, 사람들에게 “이 브랜드는 믿을 만하다.”라고 생각하게 해요. 

또한, 어떤 브랜드라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가맹점포와 갈등이 생기거나 브랜드에 대한 루머가 돌 수도 있어요. 이때, PR 마케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도록 할 수 있어요. 

브랜드의 성공 스토리나 가맹 혜택을 강조함으로써 예비 가맹점주들을 모집할 수도 있는데요. 

프랜차이즈 가맹 점주 모집

예를 들면, 이러한 내용으로 PR 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이를 접한 사람들은, 대표님의 프랜차이즈로 창업하면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겠죠?

이렇게 PR 마케팅을 하면 대표님의 브랜드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장기적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TVC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

1) TVC란?

TVC란 ‘Television Commercial’이라는 단어의 약자인데요. 단어 뜻 그대로, TV 광고를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15초, 30초, 60초 등 짧은 시간 동안에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에요. 

TVC 유형

TV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지상파, 케이블, 종편(종합편성채널)인데요. 

지상파와 다른 채널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비용이에요. 지상파 TV는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지만, 케이블과 종편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만 볼 수 있어요. 

이러한 TVC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작비가 비싼 편이며, 타겟팅을 세밀하게 할 수 없고 직접적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어요.

TVC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곳에서 TVC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언론수용자 조사
©한국언론진흥재단 「2023 언론수용자 조사」-매체별 이용률 추이 

데이터를 보면, 텔레비전의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어요. 또한, 한국리서치(2021년 5월, 여성 3059 기준)의 자료에 의하면, 지상파 TVC 광고를 믿는다고 평가한 비율이 34.0%였습니다. 

이렇듯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며, 신뢰도가 높은 매체가 TV임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브랜드를 알리고 인지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죠. 즉, 우리 브랜드를 모르던 사람들에게도 단기간에 신뢰감을 형성하여 신규 고객으로 만들 수 있어요. 

브랜드의 고객이 늘어나면, 예비 점주들을 모집하는 데에도 도움이 돼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보고 가맹 문의를 할 수 있어요.

혹시 높은 가격의 TVC가 부담스러우신가요? 

예산이 적은 경우, 유튜브 인피드 광고를 통해 가맹 모집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어요.  

유튜브 인피드 광고
유튜브 인피드 광고 예시 ©디지털트렌드코리아 

유튜브 피드에서 스폰서 자막이 노출되는 방식으로, 클릭 시 광고비가 청구되는 상품이에요.

이러한 인피드 광고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스토리가 중요해요. 가맹점주의 스토리를 어떻게 전개하고 전달해야 하는지 많이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시청자들의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시선을 끄는 썸네일과 영상 제목은 필수입니다!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경쟁사의 광고를 살펴보는 게 도움이 되는데요! 

경쟁사가 현재 운영하는 광고를 볼 수 있는 사이트는, 하단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광고 소재 제작 팁도 있으니, 제작 시에 참고해 보시길 바라요! 

🚀 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2편 디스플레이 광고(GDN, META) 

2) TVC 성과를 높이는 전략적 접근

(1) 임팩트 있는 광고 카피와 컨셉

TV 광고는 짧은 시간 내에 시청자에게 각인이 되어야 해요. 

이를 위해, 임팩트 있는 카피는 물론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컨셉이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 행복을 한입에 담다”와 같은 간결한 카피는 브랜드의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할 수도 있어요. 건강한 식사를 강조하는 브랜드라면, 신선한 재료나 자연 친화적인 환경이 돋보이는 컨셉이 적합할 수 있겠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거예요. 고객이 광고를 보고, 바로 대표님의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해요. 

또한,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해야 해요.

단순히 맛이나 가격을 강조하는 것보다,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컨셉이 좋습니다. 예비 점주에게는 대표님 브랜드만의 가맹 혜택이나 ESG 경영, 브랜드 가치 등을 전달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브랜드 이미지 상승이 목적인지, 예비 점주 모집이 목적인지에 따라 카피가 달라져야 해요. 

+) 더 큰 성공을 원한다면?🤔 

TVC 이외에도 신뢰성 있는 내부 콘텐츠는 필수!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영커피 유튜브 

가맹점주들은 일반적으로 ‘매출’과 ‘성공 여부’를 궁금해 하는데요.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콘텐츠가 있어야, 대표님 브랜드에 대한 확신을 갖겠죠? 
그래서 프랜차이즈 본사 자체적으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내부 콘텐츠가 필요해요. 

특히나 가맹점주의 성공 사례가 중요해요.

대표님의 프랜차이즈로 창업했을 때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해요.

이러한 콘텐츠를 통해, 창업이나 업종 변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시청을 유도해 보세요! 

성공 사례에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할지 모르시겠나요? 그렇다면, 하단의 링크를 통해 팁을 확인해 보세요!

 💯 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0편 본사 점검사항 

(2) 성공적인 광고를 위한 매체 플래닝

TVC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계획과 분석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필요한 것이 매체 플래닝입니다. 어떤 매체를 통해, 어떤 콘텐츠를 발행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해요. 즉, 대표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광고를 어떤 채널에서 어떻게 방영하실지 정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채널에서 광고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신다고요? 

그럼, 경쟁사에서는 어떤 채널에서 광고하는지 살펴보시면 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광고했는지 조사해 보세요! 경쟁사들의 사례를 분석해 보면, 감이 잡히실 거예요.

또한, 전통적인 TV 광고 외에 어드레서블 TV 광고를 이용해 볼 수 있어요. 

어드레서블 TV 광고
©유진투자증권 

어드레서블 TV 광고(Addressable Tv ad)는 가구별 취향과 특성에 따라 개인화된 TV 광고를 전달하는 광고에요. TV가 인터넷과 연결됨에 따라 타겟팅이 가능해졌어요.

IPTV나 스마트 TV 등 셋톱박스에 저장된 정보를 토대로 타겟을 설정할 수 있는 거죠. 다시 말해, 어드레서블 TV 광고는 디지털 광고처럼 관심사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OTT 이용자 추이
©이선희, 「OTT 셋톱박스 시장 현황 및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30권 8호

OTT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어드레서블 TV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게 된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겠죠?

어드레서블 TV 광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하단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좋은 성과를 내는 운영 가이드오디언스 타겟팅 방법, 어드레서블 TV 용어 등을 소개하고 있어요. 

📺 어드레서블 TV광고 성과 효율 높이는 운영 가이드 전격 공개 

(3) TVC보다 더 중요한 성과 관리

TVC 이후 성과를 관리하는 일이 더 중요한데요.

TVC를 통해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 신규 고객과 예비 가맹점주들의 관심을 얻으셨나요?

광고가 노출된 시각을 기준으로 예비 가맹점주들의 반응을 확인해 보세요. 

숨고의 TVC 사례
©숨고

숨고(서비스 전문가 연결 플랫폼)의 경우, 광고가 노출된 시각의 15분 전과 15분 후의 트래픽전환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을 이용했어요.

또한, 뉴스, 정보, 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증분값을 계산하기도 했어요. 이를 통해, 어떤 프로그램에 방영되었을 때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는지 파악해 볼 수 있죠. 

오늘의 집 TVC 성과 측정 방법
오늘의 집 ©플래텀

오늘의 집(인테리어 플랫폼)에 따르면, “TVC 광고를 진행하지 않았더라면 어느 정도의 실적을 기록했을까?”를 생각해 보는 일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를 통해, 활성 유저(AU:Active User)의 정도를 비교하여 계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얻은 관심을 실제 전환으로 이어지게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사이트나 랜딩 페이지에 “문의하기” 혹은 “상담하기” 버튼을 배치해 볼 수 있어요.

최소한의 정보만 입력하는 폼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예비 가맹점주들이 문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 보세요!

또한, 대표님께서는 사이트에 방문했던 고객들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광고를 해 볼 수 있어요.

특히, 선착순 가맹 혜택이나 한정된 프로모션 정보를 이용해 보세요. 그럼, 예비 점주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거예요. 

언론 매체 활용, 성공적인 PR의 기반

1) 언론 매체를 활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우선, 보도 자료(press release, news release)는 행정기관이나 민간 기업 등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언론에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자료를 뜻해요.

또는 뉴스할 가치가 있는 소식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신문기사 형식의 발표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론 매체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

사람들은 어떠한 정보를 알기 위해서 검색하는데요. 
대표님의 브랜드가 궁금한 소비자, 예비 점주들도 검색합니다.

그때, 좋은 뉴스 기사가 가득하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호감을 느끼게 될 거예요. 

그렇다면, 왜 좋은 뉴스를 보고 호감을 느낄까요? 언론 매체는 소식을 전달하고 사실을 알려주는 성향이 강한 매체인데요. 다시 말해, 공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믿음직하다”라고 생각하게 돼요.
그만큼, 브랜드의 이미지를 정립하고 긍정적인 인식을 줄 수도 있겠죠? 

또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대중들에게 널리 퍼져있기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어요. 그래서 대표님께서는 언론 매체를 활용하실 수 있어야 해요. 

2) 보도자료 작성, 간단하지만 확실한 전략

언론사의 기자가 보도 자료를 직접 작성해 주지 않습니다. 

보통 PR 담당자가 작성하는데요. 언론사에서는 검수한 후, 그대로 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도 자료는 대표님의 브랜드를 외부에 알리는 가장 핵심적인 홍보 수단인데요. 그렇기에 잘 읽히게 쓰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5가지 전략을 소개해 드릴게요.

대표님께서도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보도 자료를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두괄식으로 작성하기

사건 전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서 결론을 먼저 작성해 보세요. 바로 다음 문단에 설명을 덧붙이는 거죠. 이렇게 두괄식 방법으로 글을 작성해야 돋보이면서도 독자들의 주목을 높일 수 있어요.

전체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주고, 뒤에 이어지는 문장에서 중요한 순서대로 설명해 주기! 

이게 바로 두괄식 작성의 핵심이에요. 

(2) 클릭하고 싶은 헤드라인 사용하기 

수백 개, 수천 개의 뉴스 기사들 사이에서 대표님의 브랜드가 눈에 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어지는, 매력적인 제목이 필요합니다. 

용산의 더 현대 백화점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이벤트나 행사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어떤 제목을 쓸 수 있을까요? 

'어린이 이벤트' 혹은 '어린이날 행사'라는 제목보다는 "아이들이 용산에 모인 이유는?", "엄마, 나도 용산 갈래요"가 더 좋아요. 독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클릭하고 싶어지게 만듭니다. 

단, 제목이 너무 길면 전체 문장이 화면상에 보이지 않을 수 있으며 눈에 들어오지 않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15자 내외로 작성하시는 편이 좋아요. 

(3)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글로 작성하기 

대표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글을 작성했는데, 그 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글을 쓴 의미가 없을 거예요. 그렇기에 누구든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문장의 경우, 너무 길게 늘여 쓰는 것보다 짧게 끊어주는 게 좋아요. 문장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글에 오류가 생길 수도 있어요. 

또한, 전문 용어나 어려운 한자 등은 피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사용해야 할 경우, 해당 용어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주세요. 

글을 접하는 대상은, 프랜차이즈 전문가나 컨설턴트가 아닌 소비자와 예비 가맹점주들입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하세요! 

(4) 이미지나 동영상 이용하기 

최소한 하나의 이미지를 이용하세요! 보도 자료의 상단이나 하단에 이미지나 동영상을 첨부하면 몰입도를 높일 수 있어요. 

보도 자료에는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해상도가 좋을수록 이미지를 크게 사용할 수 있고, 독자들도 이미지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JPG 형식을 이용하는 편이 좋다고 해요.  

이때, 이미지에 캡션(설명)을 넣는 게 중요한데요! 인터넷 매체에 업로드되는 사진 캡션은, 네이버나 구글 등 외부 검색엔진에서 이미지 검색을 할 때 검색이 됩니다.

그래서 유입을 늘리는 효과를 볼 수도 있어요. 캡션에는 기업이나 브랜드명, 핵심 키워드 등을 포함 보세요. SEO(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계 자료의 경우, 그래프나 도표를 제작하여 배포하면 독자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5) 키워드 선택과 적절한 활용 

보도 자료를 주로 접할 때는 언제일까요? 포털이나 검색 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예요. 그래서 고객들, 예비 점주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렇게 선정한 키워드를, 보도 자료 내에서 적절히 사용해야 해요.

단, 특정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반복적으로 삽입하게 되면 광고라는 인식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선정한 키워드를 잘 활용하되, 적당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PR 마케팅, 그중에서도 TVC와 언론 매체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PR 마케팅에 대해 궁금한 점이 풀리셨길 바라요. 그리고 제시해 드렸던 전략을 토대로 마케팅을 진행해 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다음 콘텐츠에서도 프랜차이즈 가맹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과정에서 중요한 마케팅을 정리해 드리도록 할게요! 

대표님, 혹시 이전 콘텐츠를 놓치진 않으셨나요? 
놓치면 안 될 프랜차이즈 가맹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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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4편 DB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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